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울산상공회의소

보도자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울산지역 스마트팩토리 HRD 추진전략 세미나 개최
작성자 이효진 작성일 2019.06.28

-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주관 -

울산지역 스마트팩토리 HRD 추진전략 세미나 개최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차의환 울산상공회의소 부회장, 송병기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27() 오전 10시 울산롯데시티호텔에서 울산지역 스마트팩토리 도입확산에 따른 HRD 추진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고용노동부와 울산광역시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울산 중소기업 제조 현장의 스마트팩토리 추진지원 및 인식확산을 통한 경쟁력 제고와 인력양성 추진전략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차의환 공동위원장(울산상의 부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20183월에 발표된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의 기조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며 정부 정책은 현재 20223만개의 스마트공장 보급을 목표로 스마트 공장 확산을 통해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울산지역 인자위 역시 이 같은 변화에 맞는 인재개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기업과 교육훈련기관이 미래형 인재육성에 실질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송병기 공동위원장(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신기술·고숙련 인력수요 확대에 대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인적자본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급격한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식 습득에서 창의, 문제해결 역량 등을 중심으로 한 교육체계를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 및 인력양성에 지원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첫 번째 주제 발표를 맡은 최영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일자리 환경변화에 따른 직업능력개발의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혁신인재양성과 기존 교육시스템의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AI(인공지능빅데이터·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핵심분야에서 핵심인재 1만 명 신규 양성이 필요하다.”현행 교육시스템과 별도로 프로젝트 기반 자율적 문제해결 교육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하며, 4차 산업혁명에 기술집약적 혁신 뿐 만 아니라 비기술집약적 혁신과 사회의 다양한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이피엠솔루션즈 박정윤 대표이사는 울산지역의 스마트제조혁신 전략과 인력양성 방향이란 주제발표에서 왜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으로 제조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더 많은 인류에게 제조의 가치를 누리게 하는 것이다.”현재 중소 제조기업의 특징과 해결 과제로 경영자의 전문성과 기업가 정신, 스마트 제조혁신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전반적인 준비가 부족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해결하고자 스마트팩토리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스마트팩토리 수준평가 모델 중심으로업종과 업무분야별 전문인력양성수준 단계별 전문인력양성 역량 분야별 전문인력양성에 대해 신중히 검토해봐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끝으로 ‘AMRCICT융복합 기술개발 및 울산지역 적용사례라는 주제로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첨단제조기술연구원의 신혜진 선임연구원은 “AMRC(Advanced Manufacturing Research Center)는 첨단 제조 기술을 활용한 영국 선진 제조업의 부흥을 위한 핵심역할을 수행하며 첨단산업과 미래 유망산업분야의 미래제조기술 및 자동화, 양산화기반의 기술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적용한 사례로 신산과 한주금속을 언급하며 울산테크노파크 기술혁신동에 위치한 신산은 수처리 장비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지원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장비 판매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 약 10%를 기대할 수 있었으며, 온산 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한 한주금속은 VR기반 금형교환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 금형 교환 시간이 2시간에서 금형 교환 시스템의 도입으로 10분까지 단축되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성훈 울산대학교 경영학부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된 종합토론에는 중소벤처기업청 박경석 과장, 한국노총울산지역본부 김재인 정책실장, 울산과학대학교 김기범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해 스마트공장 운영인력 양성, 융합형 인재 육성의 당위성, 스마트공장과 연계한 일터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노사 인식 제고 등에 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이전글, 다음글
울산상의, 지역 자동차 부품업체 대응방안 토론회 개최
울산지역 스마트팩토리 HRD 추진전략 세미나 개최
제19기 울산최고경영자아카데미(UCA) 87명 수료

울산상공회의소

(우)44689 울산광역시 남구 돋질로 97 (신정동) 울산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ulsan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