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울산상의, 전통시장 브랜드화 전략 공유 | ||
---|---|---|---|
작성자 | 울산지식재산센터 | 작성일 | 2023.11.15 |
울산상의, 전통시장 브랜드화 전략 공유 - 14일, 전통시장 공동브랜드 개발지원 성과보고회 개최 -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이윤철) 울산지식재산센터는 울산지역 전통시장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14일(화) 11시, 롯데호텔 울산 2층 제이드룸에서 지역 전통시장 상인회, 소상공인 지원기관 및 단체, 기초지자체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전통시장 공동브랜드 개발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산시와 특허청의 지원으로 시행되는 본 사업은 관내 전통시장이 지닌 고유 특성과 개성을 반영한 공동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높이고 상권을 활성화시키고자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태화종합시장, 수암종합시장에 이어 올해는 구역전시장, 월봉시장, 신정평화시장이 선정되어 지원을 받았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김아현 울산지식재산센터 선임컨설턴트가 작년과 올해 시행한 공동브랜드 지원 경과와 성과를 공유하고, 브랜드를 통한 울산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김 선임은 “시장상인들의 지식재산 인식제고 없이 단순 브랜드개발만 지원해서는 활용도가 낮아질 수 밖에 없다.”며, 이를 위해 지식재산 선호도 조사와 교육, 캠페인 등 인식제고를 위해 시행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특히, 신정평화시장이 본 사업을 통해 구축한 ‘StartBerry’ 브랜드와 특성화 첫걸음시장 육성사업을 연계하여, 젊은 상인층 중심의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하는 사례를 소개하며, “브랜드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타 지원과의 연계가 필수이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태화시장과 월봉시장의 문화관광형시장 연계를 통한 브랜드 활용도 증대 사례도 함께 소개하였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울산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행복드림센터가 함께해 △소상공인 정책자금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경영환경 개선 비용지원 △온라인 플랫폼 지원 사업에 대해 안내하였다.
엄영희 울산지식재산센터장은 “전통시장도 이제 브랜드 경영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며, “본 사업을 통해 수립된 공동브랜드 전략이 지역 전통시장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열 태화종합시장 상인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특색을 살린 실효성 있는 고유의 색을 찾게 되었다.”며,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택받을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기존 시장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장소,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문화장소로 그 기능을 넓혀갈 수 있도록 더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
▲ | 울산지역 조선산업 근로자의 이탈 사유는 “업무 강도 대비 낮은 임금”, 외국인 근로자는 “체류 기간 늘려달라” |
---|---|
‒ | 울산상의, 전통시장 브랜드화 전략 공유 |
▼ | 울산상의,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위험성평가 담당자 교육’ 개최 |
(우)44689 울산광역시 남구 돋질로 97 (신정동) 울산상공회의소
대표전화 : Tel.052-228-3000, Fax.052-711-1234 문의 : ulsan@korcham.net
Copyright (c) 2017 ulsan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