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1년 2분기 울산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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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언보 | 작성일 | 2021.0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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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2분기 울산지역 소매유통업 경기전망 ‘코로나19 백신 보급과 봄특수로 회복 기대감’
- 울산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102” - 21년 1/4분기 전망치 : 85 → 21년 2/4분기 전망치 : 102 - 업태별 : 백화점(133), 대형마트(100), 편의점(100), 슈퍼마켓(86) - 유통산업 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 정책 과제 · ‘추가 재난지원금 배포’(34%), ‘유통산업 규제 철폐 및 완화’(28%),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자금·세제 등 지원’(23%) 순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이윤철)가 관내 50개 표본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1년 2/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결과에 따르면, ’21년 2분기 전망치는 전 분기 대비 17포인트 상승한 ‘102’로 집계되었다.
특히, 이번 2분기 조사 결과는 ‘17년 1분기(115) 이후 약 4년 만에 기준치(100)를 넘어, 백신 보급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완화에 대한 기대와 더불어 봄 계절특수 영향으로 장기간 침체되었던 소비심리가 조금씩 회복하면서 소매유통업 경기전망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도 슈퍼마켓(86)을 제외하고 백화점(133), 대형마트(100), 편의점(100) 모두 세 자릿수를 기록하였다.
코로나19 종식 후 온라인 쇼핑 증가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현재 대비 증가’(66%), ‘현재와 비슷’(24%)과 ‘현재 대비 감소’(10%) 순으로 조사됐으며, 아마존 국내 진출 확정에 따른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는 ‘영향 큼’(58%)과 ‘영향 미미’(40%), ‘영향 거의 없음’(2%)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귀사의 주 경쟁상대를 묻는 질문에는 ‘슈퍼마켓’(36%)과 ‘온라인쇼핑’(24%), ‘편의점’(17%) 순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강화하고자 하는 경영역량을 묻는 질문에는 ‘차별화 경쟁력’(21%), ‘입지 경쟁력’(21%), ‘상품‧가격 경쟁력’(16%) 순으로 답했다.
마지막으로 유통산업 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정책과제를 묻는 질문에는 ‘추가 재난지원금 배포’(34%), ‘유통산업 규제 철폐 및 완화’(28%)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자금 및 세제 등 지원’(23%) 순으로 응답했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 수 감소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완화와 봄 계절특수 영향으로 얼어붙었던 지역 소비심리가 다소 완화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조사 결과가 기존의 코로나19로 인한 소매유통업 침체 이후 나타난 기저효과일 가능성을 경계해야한다.”라며, “코로나19 재확산 및 변이 바이러스 발생 등 소매유통업을 위협하는 요인이 잔존함에 따라 정부는 이번 코로나19 위기를 거울삼아 단발성이 아닌 소매유통업 진흥을 위한 중장기적 전략 수립 마련에 힘써야 할 것이다.”
한편,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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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정보도] 이윤철 회장·차의환 부회장, 서동욱 남구청장과 환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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